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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2383-5214 /eISSN: 2733-4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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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Somatic Movement Principles Inherent in KoukSunDo 국선도에 내재된 소매틱 움직임 원리 연구 : 내기전신행법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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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an Dance Journal Vol.61 No. pp.27-42
DOI : https://doi.org/10.26861/sddh.2021.61.27

A Study on the Somatic Movement Principles Inherent in KoukSunDo

Kim, Yoon Seon*
Adjunct professor, Sungkyunkwan University
* 김윤선 suny8353@naver.com
2021-05-10 2021-06-02 2021-06-22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find the somatic movement principles inherent in KoukSunDo by analyzing systematically personal experiences, which KoukSundo training methods had treated at the individual level with a focus on self-awareness and self-feeling only on self-awareness and self-feeling at the individual level through the body and mind training methods of KoukSunDo and the somatic materialization(embodiment) processes based on the "BRACED," which is the fundamental principle of somatic movements. Conducting a research on the training of KoukSunDo according to this principle of somatic movements will be significant to establish the practices of KoukSunDo as an academic area and thus increase their values.



The study analyzed the Naegijeonsinhaeng method in the training stages of KoukSunDo to analyze the principles of somatic movements inherent in it. These principles include the Breathe principle inherent in Danjeon Breathing; the Relax principle inherent in Simpyeonghwagi as a peaceful state of mind; the Align, Connect principle connecting the mind and harmonizing the mind and the body through the alignment of the body; the Expect principle sending energy to each and every Jangbu; and the Dance principle moving like a big crane dancing leisurely.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principles of somatic movements are inherent in the movements of KoukSunDo, which is a unique body and mind training method to the Korean people.



The findings of the study will contribute to the wide spread of body and mind training methods of KoukSunDo unique to the Korean people as somatic practice around the world like yoga and qigong.



국선도에 내재된 소매틱 움직임 원리 연구
: 내기전신행법을 중심으로

김윤선*
성균관대학교 무용학과 겸임교수

초록


본 연구는 국선도의 심신수련법을 통해서 개인적 차원으로 스스로 경험 하고 느끼는 것에만 집중 되어왔던 개인적인 경험들, 소매틱의 체(현)화 과정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국선도에 내재된 소매틱 움직임의 기본원리인 ‘BRACED’를 찾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매틱 움직임 원리에 맞추어 국선도 수련을 연구하는 것은 국선도의 움직임을 학문적 영역으로 구축시키고 이를 통해 국선도 움직임의 가 치를 높이는데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선도에 내재된 소매틱 움직임 원리를 분석하기 위해 국선도의 주요 움직임인 단전 행공을 기반으로 내기전신행법을 분석하였다. 국선도에 내재된 소매틱 움직임 원리는 다음과 같다. 단 전행공에 내재된 호흡(Breathe) 원리, 평안한 마음인 심평화기 마음자세에 내재된 이완(Relax) 원리, 몸의 정렬을 통해 마음을 연결 하고, 심신이 하나 되어 조화를 이루는 정렬(Align), 연결(Connect) 원리, 장부 한곳 한곳에 의념을 모아 기운을 보내는 기대(Expect) 원리, 큰 학이 여유롭게 춤을 추듯이 움직이 는 춤(Dance)의 원리까지 국선도 움직임에 있어서 소매틱 움직임의 6가지 원리인 호흡(Breathe), 이완 (Relax), 정렬(Align), 연결(Connect), 기대(Expect), 춤(Dance)이 모두 발견되었다. 이는 우리 민족 고 유의 심신수련법인 국선도의 움직임에 소매틱 움직임 원리가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소매틱적 해석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한 우리 민족 고유의 국선도 심신수련법이 요가 나 기공처럼 전 세계인들의 심신수련법으로 널리 알려지길 기대해본다. 또한 국선도의 소매틱적 움직임 요소들을 활용한 새로운 움직임 프로그램을 개발 하고자 할 때 중요한 지침서로 사용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I. 서 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동양에서는 건강수명을 높이기 위하여 예로부터 병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관리를 잘하여 오래 살기를 꾀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양생(養生)이다.1) 양생은 각종 방법을 통해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고 체질을 증강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일련의 심신단련 행위를 가리킨다. 양 생의 범주에는 심신을 조절하는 내면적 활동에서부터 음식 섭취와 운동을 포함한 적극적 인 신체활동이 포함된다.2)

    본 연구는 양생법의 한 범주인 심신수련법에 관한 연구로, 국선도 수련법에 관한 연구이다.

    국선도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적인 심신수련법으로서 선조들의 지혜가 함축되어 온 우리 민족의 빛나는 문화유산이다.3) 국선도는 몸과 마음과 정신을 함께 닦아나가야 한다 는 훈련법으로, 단전행공을 바탕으로 한 호흡훈련과 움직임을 행하는 행공동작으로 이루 어진 것이 특징이다.4)

    국선도의 단전행공을 통한 신체 움직임은 신체의 내적인 상태에 강한 집중력을 만들어 내고 수련자는 이를 통해 신체의 내적 의식의 흐름을 자각하게 된다. 국선도 수련자들은 이 흐름이 가는 곳이 바로 기(氣)가 가는 곳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의식의 흐름을 감각적으로 깨닫고 있다.5)

    김경희는 “소매틱 체(현)화 과정을 위한 방법과 도구”에서 국선도와 같은 심신수련의 체득 과정에 관하여 세포 스스로가 자각하는 혹은 알아채는 체(현)화 단계에 도달하는 소 매틱 체(현)화 과정이라고 설명하였다.6)

    이에 본 연구자는 국선도의 훈련법이 소매틱 움직임의 특성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을까? 국선도 수련법에 관해 소매틱적 해석이 가능하지 않을까? 의문을 제기하고 본 연 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국선도에 내재된 소매틱 움직임 특성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 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선도 수련법을 통해서 개인적 차원에서 스스로 자각 하고 느끼는 것에만 집중 되어왔던 개인적인 경험들, 소매틱의 체(현)화 과정들을 소매틱 움직임의 기본원리인 ‘BRACED’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국선도 훈련법에서 나타나는 보이지 않는 기(氣)의 흐름들 소매틱 체(현)화 과정 을 언어화하여 국선도의 움직임의 의미를 높이고자 한다.

    셋째, 국선도의 소매틱적 움직임 요소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움직임 프로그램을 개발하 고자 할 때 중요한 지침서로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본 연구에서는 국선도의 소매틱적 해석을 위하여 김경희가 “소매틱 움직임 교육/치료를 위한 기본 원리 연구”에서 제시한 소매틱 움직임의 기본원리인 ‘BRACED’를 바탕으로 분 석하고자 한다. 움직임 분석은 국선도의 주요 움직임인 단전행공을 기반으로 국선도의 수 련체계 중 움직임의 특질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내기전신행법을 중심으로 분석 하고자 한다.

    한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는다. 첫째, 본 논문에서는 국선도의 동작 중에 움직임의 특질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분만을 분석하기 때문에 국선도의 모든 동작을 다루지는 않는다는 점은 본 연구의 제한점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분석 요소에 대한 해석은 분석하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밝힌다.

    II. 국선도의 사상 및 내기전신행법의 원리

    1. 국선도의 사상

    국선도는 우리민족 고유의 전통 심신수련법으로 우주의 자연법칙에 따른 단전행공의 수 련 방법을 체득함으로써 몸의 저항력을 강화시켜 질병을 예방, 극복하고. 마음의 안정을 통해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양생법이다.7) 양생(養生)이란 몸을 건강하 게 유지하여 무병장수(無病長壽)를 꾀하는 것으로 자연의 법도에 순응함으로써 건강을 유 지하려는 전통적인 방법이다.

    국선도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풍류도, 화랑도, 현묘지도, 신선도, 고신도, 밝돌법, 받 는 법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어 왔다.8) 이러한 호칭 중에서 국선도 심신 수련법을 가장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 ‘돌법’이다. 이란 하늘 깊은 곳으로부터 오는 원천적(元天的) 생명의 빛을 말하며, 생동력으로 전달되어 오는 기(氣)의 파장(波長)을 말한다.9) ‘돌’은 동 사로서의 ‘돌고 돈다’, ‘돌아온다’의 돌인 동시에 기의 음양운동(陰陽運動)의 의미도 내포되 어 있다.10) 즉 돌법은 ‘돌’의 이치를 알고, ‘’을 받아 몸과 마음을 닦아 몸은 맑고, 마 음은 밝게 돌고 도는 자연의 창조적 순환의 원리이다.

    2. 국선도의 수련체계

    국선도의 모든 행공은 몸 고르기의 조신(調身), 마음 고르기의 조심(調心), 숨 고르기의 조식(調息) 3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음선 양후 한다. 음적인 왼쪽부터 시작하고, 숨도 음덕 (陰德)인 흡(吸)부터 시작한다. 또한 수련체계도 음적인 내공법과 양적인 외공법으로 구성 되어 있다. 음적인 내공법은 정신을 집중하고 호흡을 통해 기를 쌓음으로써 정기를 충만하 게 하고 궁극적으로 몸 안의 기운과 자연의 기운이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심신 수련법으 로 육체적 수련 단계인 정각도와 정신적 수련 단계인 통기법, 선도법이 있다. 이를 다시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정각도 단계는 중기단법, 건곤단법, 원기단법의 3가지 소단계로 구 성되어 있고, 통기법은 진기단법, 삼합단법, 조리단법의 3가지 단법, 선도법은 삼청단법, 무진단법, 진공단법으로 총 9개의 단법으로 구성되어 있다.11)

    육체적 수련단계인 정각도는 국선도의 입문 단계로 중기단법, 건곤단법, 원기단법의 3가 지로 구성되어 있다. 청산선사는 중기단법에 대하여 ‘하늘 기운과 땅 기운을 하단전에 모 이게 하는 집을 지으려고 먼저 가운데 기운을 튼튼히 하는 것’이며, 건곤단법은 ‘하늘의 이치를 몸 안에서 움직이게 시키는 법’이고, 원기단법은 ‘원기(元氣)를 몸에 지니어 몸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닦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12) 즉, 정각도는 천지 기운을 하단 전에 모으는 집을 짓는 단계로서, 중기(中氣)를 튼튼히 하고(중기단법), 하늘의 이치인 천 기와 지기의 관례를 사람에게 적용하여(건곤단법), 우주의 원기를 받아들이는 수련이다. 따라서 정각도 수련은 하늘의 밝은 기운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을 조금치도 흠난 곳을 없게 하는 단계이다.13) 정각도 단계에서는 하단전 중심의 단전행공을 기본으로 하며 육체적 수 련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중심적으로 다루는 내기전신행법은 정각도의 수련 체계 중 하나이다.

    3. 내기전신행법(內氣全身行法)의 원리

    본 연구에서는 국선도의 정각도 수련시의 몸의 움직임 중 내기전신행법(內氣全身行法) 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내기전신행법(內氣全身行法)을 줄여서 기신법(氣身法)이라고 한 다. 기신법은 단전행공을 하고 난 뒤 몸에 자연스럽게 모아진 기운을 몸속의 장부에 골고 루 보내는 수련법이다. 우리 몸의 장부는 오장육부(五臟六腑)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장부 는 모두 하단전에서 흘러나온 기운의 영향을 받아 그 활동력이 결정된다. 기신법은 우리 몸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기관인 장부를 활성화 시켜주는 운동이다.14) 기신법은 6장6부의 기운이 원활히 흐르도록 경락을 보완하고 청소하여 활성화 시키고 동작과 호흡과 정신의 집중이 조화를 이루도록 구성되어 있다. 행법은 오행의 생성 원리에 따라 수법, 화법, 목법, 금법, 토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기전신행법의 체계와 내기전신행법의 주요 움직임은 아 래 <표 1>, <도판 1>과 같다.

    표 1.

    내기전신행법의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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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판 1.

    내기전신행법의 주요 움직임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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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II. 국선도에 내재된 소매틱 움직임 원리

    본 연구에서는 2017년 김경희가 제시한 소매틱 움직임 교육/치료를 위한 ‘BRACED’ 원 리를 바탕으로 국선도에 내재된 소매틱 움직임 원리를 분석하였다. ‘BRACED’는 사전적 의미로 넘어지지 않도록 대비된, 혹은 준비된으로 해석되는데, 김경희는 “다치지 않도록 고안된”으로 설명하였다.16) 즉 호흡을 잘하여,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면, 신체 배열이 맞게 되어, 몸의 각 부분은 물론 마음이 정화되어 몸이 다치지 않고 원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17) 김경희가 제시한 6가지 원리 중 첫 번째 원리는 호흡(Breathe)이다. 호흡의 원리는 인체의 원리에 맞게 호흡하는 것을 말한다.

    두 번째는 이완(Relax)이다. 이완은 몸과 마음의 긴장 풀기를 말한다. 최상의 움직임 수행 효과를 내기 위해 신체의 원리에 맞는 호흡으로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주는 것을 의미한다.

    세 번째는 정렬(Align)이다. 정렬은 균형 잡힌 골격의 역동적 과정으로 몸의 정렬을 의 미한다.

    네 번째는 연결(Connect)이다. 연결은 몸이 정렬되어 마음으로 연결되는 심신 통합적 움직임을 의미한다.

    다섯 번째는 기대(Expect)이다. 기대는 몸과 마음이 일치되어 원하는 목표를 위해 끊임 없이 기대하고 바라는 긍정적인 힘을 의미한다.

    마지막은 춤(Dance)이다. 춤은 춤을 추는 거 그 자체를 의미한다.

    국선도의 주요 움직임인 단전 행공을 기반으로 한 내기전신행법에 내재된 소매틱 움직 임 원리 ‘BRACED’ 는 아래 <표 2>과 같다.

    표 2.

    국선도의 내기전신행법에 내재된 소매틱 움직임 원리

    SDDH-61-1-27_T2.gif

    먼저 국선도에 내재된 호흡(Breathe) 원리이다. 국선도의 단전행공은 삼단전(三丹田)을 통일한 가운데 하단전(下丹田)에 의식을 집중하여 대우주의 정신과 하나가 된다는 생각과 깊은 호흡으로 천지의 기운을 끌어들여 그 기운이 우리 몸 전체에 잘 흐르도록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원리로, 단전행공을 통해 거칠어진 호흡을 고르며 마음을 가라앉히고 의념(意念) 을 집중하여 체내에 기운이 원활히 흐르도록 구성되어있다. 생리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본 단전행공은 복강 내의 복압을 높여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대사 기능을 촉진시켜 생명 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호흡이다. 이처럼 국선도 수련에서는 자연의 원기(元氣)와 인간의 기(氣)가 상통하는 길은 오직 호흡에 있다고 보고 호흡을 중시한다.18) 이는 국선도에 소매 틱 움직임 원리 중 호흡의 원리가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국선도에 내재된 이완(Relax) 원리이다. 국선도 수련에 있어서 마음의 자세는 매우 중요 하다. 국선도는 마음이 평안해야 우리 몸의 기가 조화를 이루어 잘 통한다는 심평화기(心 平和氣)의 마음자세를 강조한다. 국선도에서는 “마음을 놓아라”, “마음을 풀어라” 등의 마 음을 다스리는 법을 통해 몸 안의 응어리를 풀고 마치 강박 상태일 때 허리띠를 꽉 조이는 듯 한 느낌을 느슨하게 풀어주어 몸을 편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19) 이는 국선도 에 소매틱 움직임 원리 중 이완의 원리가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국선도에 내재된 정렬(Align)과 연결(Connect) 원리이다. 국선도는 몸의 정렬을 통해 마 음을 연결 하는 심신이 하나 되어 조화를 이루는 수련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렬과 연결 의 원리를 함께 분석하는 것이 알맞다. 국선도 수련 과정에서 자주 듣게 되는 구두의 큐는 “허리와 등 척추의 모는 골절을 세워야 합니다...”, “턱을 잡아당겨 경추를 바로 합니다...” 등 이다. 이는 근육과 뼈를 바로 잡아 기혈의 흐름을 좋게 하기 위한 목적이다. 바른 자세 를 통해 기혈의 흐름이 좋아지면, 마음이 단전의 본래 자리로 돌아가 안정되고 편안한 마 음으로 깊은 수련에 들어갈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는 국선도에 소매틱 움직임 원리 중 정렬과 연결의 원리가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국선도에 내재된 기대(Expect) 원리이다. 국선도에서는 정신 집중 대신에 의념 집중 이 라는 말을 사용한다. 의(意)라는 것은 앞으로 일어날 어떤 일을 염원하며 그렇게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는 마음이다. 거기에는 어떻게 하리라는 자신의 의지가 포함되어 있다. 념(念) 이라는 것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내가 가지도 있던 마음이다. 경험적인 생각이다. 이 의와 념을 한 곳에 모으는 것이 바로 의념 집중이다. 20) 국선도 내기전신행법은 의념을 모아 장부 한곳 한곳에 기운을 보내 장부를 건강하게 해주는 운동이다. 실제로 본 연구자는 국 선도 수련 시에 의념 집중을 하고 움직임을 수행 할 때가 이념 집중을 하지 않고 움직임을 수행 할 때 보다 원활하게 움직임을 수행할 수 있었다. 이는 국선도에 소매틱 움직임 원리 중 기대 원리가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국선도에 내재된 춤(Dance)이다. 국선도 수련 과정에서 자주 듣게 되는 구 두의 큐는 “큰 학이 여유롭게 춤을 추듯이...”,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춤을 추듯이...” 등이 다. 이는 국선도 수련시 굳어진 마음을 풀어 주고, 몸속 기운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 이다. 이는 국선도에 소매틱 움직임 원리 중 춤의 원리가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선도의 내기전신행법의 움직임에 있어서 소매틱 움직임의 6가지 원리인 호흡(Breathe), 이완(Relax), 정렬(Align), 연결(Connect), 기대(Expect), 춤 (Dance)이 모두 발견되었다.

    먼저 국선도의 단전행공에 내재된 호흡 원리, 평안한 마음인 심평화기 마음자세에 내재 된 이완 원리, 몸의 정렬을 통해 마음을 연결 하고, 심신이 하나 되어 조화를 이루는 정렬 과 연결의 원리, 장부 한곳 한곳에 의념을 모아 기운을 보내는 기대 원리, 큰 학이 여유롭 게 춤을 추듯이 움직이는 춤의 원리까지 소매틱 움직임의 6가지 원리인 호흡(Breathe), 이 완(Relax), 정렬(Align), 연결(Connect), 기대(Expect), 춤(Dance)이 모두 발견되었다. 이는 우리 민족 고유의 심신 수련법인 국선도의 내기전신행법 움직임 안에 소매틱 움직임 원리 가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IV. 논의

    본 연구에서는 국선도의 주요 움직임인 단전행공을 기반으로 내기전신행법의 움직임을 김경희가 제시한 소매틱 움직임의 ‘BRACED’ 원리인 호흡(Breathe), 이완(Relax), 정렬 (Align), 연결(Connect), 기대(Expect), 춤(Dance)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선도에 내재된 소매틱 움직임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호흡(Breathe) 요소는 국선도의 단전행공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단전행공은 국 선도의 주요 움직임으로서 상단전의 기와 중단전의 신을 하단전의 정에 정신적으로 집중 해서 심호흡 하는 국선도의 수련 비법이다. 국선도의 모든 행공 동작들은 단전행공을 기반 으로 하고 있다. 내기전신행법의 모든 행법 또한 단전행공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두 번째 이완(Relax) 요소는 국선도의 마음자세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국선도는 마음이 평안해야 우리 몸의 기(氣)가 조화를 이루어 잘 통한다는 의미가 담긴 심평화기의 마음자 세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내기전신행법의 모든 행법을 수련할 때 심평화기의 마음자세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국선도는 몸의 정렬을 통해 마음을 연결하는 심신이 하나 되어 조화를 이루는 수련법이 다. 이는 국선도에 내재된 세 번째 정렬(Align), 네 번째 연결(Connect) 요소라 할 수 있다.

    다섯 번째 기대(Expect) 요소는 국선도의 의념 집중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의념에 따라 운기가 자연히 이루어져 경락상의 기운의 흐름이 순조로워지고, 경락 상호간의 기운의 흐 름이 조화를 이루어 기운이 증익됨에 따라 건강을 증진 시킨다. 내기전신행법은 오장육부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각 행법마다 서로 다른 장부 한곳 한곳에 의념을 집중하여 기운을 보내며 오장육부 강화 움직임을 수행한다.

    마지막 춤(Dance)의 요소는 내기전신행법의 행공 동작을 수행 할 때 큰 학이 여유롭게 춤을 추듯이 아주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움직여야 하며, 호흡도 자연스럽게 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통해 발견할 수 있었다.

    이처럼 국선도의 내기전신행법 움직임 안에는 6가지 소매틱 움직임 원리가 모두 내재되 어 있었다.

    V.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자는 우리나라의 양생법 중 하나인 국선도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국선도는 몸과 마음과 정신을 함께 닦아나가야 한다는 수련법으로, 단전행공을 바탕으로 움직임을 행하 는 수련법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과는 다르게 국선도의 수련법을 움직임을 중심으로 분석한 연 구이다. 국선도에 내재된 소매틱 움직임 특성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국선도의 움 직임을 학문적 영역으로 구축 시키고자 하였다. 그 결과 국선도의 단전행공에 내재된 호흡 원리, 평안한 마음인 심평화기 마음자세에 내재된 이완 원리, 몸의 정렬을 통해 마음을 연 결하는 심신이 하나 되어 조화를 이루는 정렬, 연결의 원리, 장부 한곳 한곳에 의념을 모아 기운을 보내는 기대 원리, 큰 학이 여유롭게 춤을 추듯이 움직이는 춤의 원리까지 소매틱 움직임의 6가지 원리인 호흡(Breathe), 이완(Relax), 정렬(Align), 연결(Connect), 기대(Expect), 춤(Dance)이 모두 발견되었다. 이는 우리 고유의 심신 수련법인 국선도의 움직임 안에 소매틱 움직임 원리가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소매틱적 해석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한 우리 민족 고유의 국선도가 요가 나 기공처럼 전 세계인들의 심신수련법으로 널리 알려지길 기대해본다. 더 나아가 본 연구 가 새로운 소매틱 움직임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지침서로 제공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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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기전신행법의 주요 움직임15)

    Table

    내기전신행법의 체계

    국선도의 내기전신행법에 내재된 소매틱 움직임 원리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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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소개

    김윤선은 현재 성균관대학교 무용학과에서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연구 관심사는 소매틱 발레, 소매틱 움직임 원리, 소매틱의 체현화 과정, 국선도, 심신수련법, 양생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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